HOME My page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즐겨찾기추가



신부입국후 참고사항

HOME > 국제결혼행사비용 > 신부입국후 참고사항

1) 외국인등록증신청(출입국관리사무소)

신부가 한국에 입국하면 90일낼 한국에 오는데 꼭 관할 출입국에 가서 외국인등록증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90일 이내에 하시면 되며 기간 초과시 과태료가 있습니다.

①혼인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배우자 여권사본, 여권용 사진 2장
②외국인등록증신청과 신원보증서(견본은 사무소에 있음) 작성
③사람이 많으니 가급적 오전 9시에 맞추어 가세요 (오후는 2~3시간 기다림)
④외국인등록증을 신청하면 접수후 약 4주후 발급이 되며 그 후부터 매년 출입국관리 사무소를 가셔서
   연장을 하시면 됩니다.

2) 국적 및 영주권 신청

국적은 배우자 입국 후 2년이 지나야 신청할 자격이 생깁니다.
2년은 외국을 출국한 시간은 제외한 순수 한국체류 기간입니다.
2년이 지나면 영주권과 국적을 신청할 수 있는데 보통 결혼 후 국적을 신청하지 않은 경우 매번 출입국관리사무소에
가서 외국인 체류기간을 연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바, 자국적도 보유하면서 한국에서 자유로이 생활하려면 영주권을 신청하는 것도 좋습니다. 영주권은 보통 신청하고 약 5개월 이후에 발급이 됩니다.

보통 결혼 후 임신을 하게 되면 아이의 엄마의 국적에 대해 외국인신부들이 많이 걱정도 하며 어차피 한국에서
평생 살 생각을 하는 경우 한국국적을 염두에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한국에 2년 이상 체류한 후 신청을 하게 됩니다. 국적은 신청 시 아이가 있는 경우 약 20개월
정도 소요되면 아이가 없는 경우 약 30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다만 한국어 이수교육을 받을 경우 3~4개월 정도 단축되니 출입국에 관할로 별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전화: 1345)

3) 의료보험증신청(Tel:1577-1000)

한국 입국 후 외국인은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보험 공단에 문의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①혼인관계증명,가족관계증명,주민등록등본, 배우자 여권사본 지참
②신청 후 의료보험증은 7일 안으로 재발급 됩니다.

4) 한국에서의 외국인 교육/서비스

①구청, 시청에서 외부 강사를 통해 한국어 강의를 무료로 해주고 있습니다. 한국어뿐만 아니라 한국주부들이 참가하는
각종 교육과정에 참가하는 것도 좋습니다.
실제 이러한 교육과정에 참석하는 외국인주부(대부분 임신 혹은 출산 등)들이 상당히 많아 자국이나 외국주부들과
자연스레 친목관계를 유지하며 한국의 문화에 더 빨리 접 할 수 있습니다.

②조금 더 전문적으로 공부를 시키고 싶은 경우 대학 등의 한국어 학당을 통해 가르치셔도 됩니다.
이 경우 주부로 온 신부들이 유학생들과 같이 어울리게 되면 본인도 유학생 인것처럼 착각을 하고 주부로써 본인을 망각하고 유학생과 비슷한 행동을 하려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③임신 후 산후조리나 한국어 교육은 이동이 어려운 경우 다문화가족센터나 구청등에서 일주일에 한번 씩 집에 와서 도움을 드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건소에는 3개월 이후부터는 임신부를 위한 초음파검사, 철분약, 영양주사 등 각종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주고 있으니 근처 보건소에 문의하셔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5) 24시간 통역 서비스

①이주여성 전화(1577-1366)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배우자 및 한국인 가족분들에게 통역서비스를 여성가족부의 사업입니다.
단순 가족갈등, 통역, 체류, 비자, 노동, 폭력 등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들에 대해 통역서비스를 무료로안내 받을수 있습니다. 주로 상담을 받는 상담원은 국제결혼을 한 주부로 국제결혼 가정의 어려움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영어,필리핀(따갈로그어), 몽골, 러시아,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키르키즈스탄, 태국 등 다수의 통역사들이 외국인과의 통역을 전문적으로 도와주고 있습니다.

②BBB전화(1588-1366)

2002년 월드컵 때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들에게 무료로 핸드폰을 통한 통역을 해주기 위해 자의적으로 전국에서 수천명의 대학생, 회사원 등이 모여 만든 자원봉사단체로 24시간 언제든지 무료통역을 요청할수 있습니다.

6) 외국인 거리

ㆍ차이나 타운 : 구로구 구로동, 서대문구 연희동, 광진구,마포구 연남동, 안산 원곡동, 부산 동구,인천 중구

ㆍ아메리칸 타운 : 용산구 이태원, 용산구 한남동, 강남구 역삼동

ㆍ나이지리아거리,이슬람성당,흑인마을 : 용산구 이태원역 보광동길

ㆍ러시아,중앙아시아촌 : 중구 을지로 6가 광희 1동,부산 초양돌(1호선 5번출구)

ㆍ몽골타운 : 중구 광희동

ㆍ필리핀 재래시장 : 종로구 혜화동(혜화역 1번출구 매주 일요일)

ㆍ네팔거리 : 종로구 창신동(동묘앞 6호선)

주의사항

1) 통장 만들기/데이트 하기

외국인도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외국인등록증을 발급 받은후 가능합니다.
통장을 만들어 저축하는 습관이나 돈을 사용하는 방법, 한국돈의 가치등을 직접 알수 있도록 해야 빨리 적응이
가능합니다. 남편이 모든 것을 다 해 준다고 신부에게 용돈을 안주거나 하는 경우 가정불화의 시작이 될수도 있습니다.

- 외국인등록증 사본, 여권 사본, 신부에게 통장을 만들어 주세요
- 월 10~20만원 등 저축하는 습관을 알려주세요

2) 신부를 즐겁게 해서 본국에 돌아가고 싶은 마음을 줄여주세요

처음에 한국에 오면 음식, 문화, 예정 등 많은 부분에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렇기에 신부를 이해하고 배려하고 주변과 소통할 수 있게 하는 남편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무런 노력 없이 신부가 막연히 한국에서 잘 살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이는 남편으로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것입니다. 공동의 목표가 있으면 항상 함께 하길 원하나 일방적인 목표라면 함께하기가 어렵겠지요.
신부에게 한국에서도 어떠한 목표를 가지게 한다면 행복하게 남편과 함께하려 할 것입니다.
또한 한국에는 특히 서울에 외국인마을 등이 많이 있어 그곳으로 함께 가서 외국음식을 같이 먹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한국에서는 한국음식을 먹으라고 강요하는 경우가 있는 이 또한 서로 맞추어 가야 하는 부분입니다.
외국에서 생활하신 분이라면 김치가 그리워 코리아타운이나 한국음식점을 찾아 음식을 먹어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3) 신용카드, 핸드폰, 인터넷 사용에 대해

①신부에게 신용카드는 가급적 만들어 주지 마시기 바랍니다.
  - 신용카드는 한국인조차 무분별하게 쓰기에 한국돈의 가치를 잘 모르는 신부에게는 만능황금으로 보일수 있습니다.

②핸드폰은 만들어 준다면 외국전화는 바로 못하게 차단하시기 바라며 카드를 사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 처음에 한국에 오면 한국에 대해 잘 모르고 남편 외에 의사소통할 곳이 없기에 자주 집에 전화하게 됩니다.
   집에서 001등으로 하는 국제전화비는 매우 비싸나 카드를 사서 하면 저렴하게 할 수 있으며 본국으로 전화하는 비용이
   얼마라는 것을 신부 스스로 알게 됩니다. 비용에 대해 안다면 적당히 사용하게 됩니다. 이 또한 남편으로 생각해야
   할 부분입니다.

③컴퓨터 채팅은 인터넷 몇 번만 하면 금방 배우게 되니 가급적 1년 후에 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인터넷 역시 한국의 문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 독이 될수 있습니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다 한때 “스타크래프트”
   에 빠져 몇일 씩 집에 가지 않고 게임을 한 경험이 있으실 것입니다. 신부가 나빠서가 아니라 그런 환경을 만들어 준다면
   신부는 원하지 않아도 자연스레 빠져들 수 있습니다. 이런 역할 역시 남편으로서 생각해 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4) 임신관련

보통 결혼 후 한국에 오면 임신이 된 경우가 많습니다. 오자마자 임신해야 한다며 부담을 주시면 안됩니다.
신부는 단순히 아이를 낳으러 온 여성이 아닙니다. 결혼 후 대를 잇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이는 서로가 공감할 수 있는
마음의 공간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자연스럽게 생겼거나 하지 않는 이상은 결혼 후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 자연스럽게 이야기가 되야 하겠지요

5) 기타사항

①외국은 치아가 안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신부와 함께 스켈링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②부모를 초청하는 것은 미덕으로 생각하고 초청하도록 도와주세요
(배우자가 출산 시 부모님을 초청하는 경우 1년까지 비자 연장이 가능합니다.)
신부의 가족들이 편안해야 신부도 마음이 편하고 남편한테 내조를 잘 할 수 있습니다. 가족들이 초청을 희망한다면 한번 고려할 수도 있다고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시부모님에게 일방적으로 잘해야 한다고 생각마시고 항상 함께 잘 할 수 있는 무엇인가를 찾아보셔야 합니다.

이용약관 고객문의 보도자료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문의 가맹점모집 회사소개 이메일추출방지정책
상호 : 하나로어울림 |등록번호 : 성북 080003  대표이사 :박 향심 | 신사업자 등록번호인 209-08-57862 | TEL. 02-745-7979 02-911-8224
서울특별시 성북구 장위동270-268 용덕빌딩 7층